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0158
문제
가로 길이가 w이고 세로 길이가 h인 2차원 격자 공간이 있다. 이 격자는 아래 그림처럼 왼쪽 아래가 (0,0)이고 오른쪽 위가 (w,h)이다. 이 공간 안의 좌표 (p,q)에 개미 한 마리가 놓여있다. 개미는 오른쪽 위 45도 방향으로 일정한 속력으로 움직이기 시작한다. 처음에 (p,q)에서 출발한 개미는 1시간 후에는 (p+1,q+1)로 옮겨간다. 단, 이 속력으로 움직이다가 경계면에 부딪치면 같은 속력으로 반사되어 움직인다.

위 그림은 6×4 격자에서 처음에 (4,1)에서 출발한 개미가 움직인 길을 보여주고 있다. 처음에 (4,1)에 있는 개미는 2시간 후에 (6,3)에 있으며 8시간 후에 (0,1)에 있다. 만일 그 개미가 처음에 (5,3)에 있었다면 매 시간마다 (6,4), (5,3), (4,2), (3,1)로 움직인다.
여러분은 크기 w×h인 격자 공간에서 처음에 (p,q)에서 출발하는 개미의 t시간 후의 위치 (x,y)를 계산하여 출력해야 한다. 개미는 절대 지치지 않고 같은 속력으로 이동한다고 가정한다.
문제에서 w와 h는 자연수이며 범위는 2 ≤ w,h ≤ 40,000이다. 그리고 개미의 초기 위치 p와 q도 자연수이며 범위는 각각 0 < p < w과 0 < q < h이다. 그리고 계산할 시간 t의 범위는 1 ≤ t ≤ 200,000,000이다.
입력
첫줄에는 w와 h가 공백을 사이에 두고 주어진다. 그 다음 줄에는 초기 위치의 좌표값 p와 q가 공백을 사이에 두고 주어진다. 3번째 줄에는 개미가 움직일 시간 t가 주어진다.
출력
출력은 t 시간 후에 개미의 위치 좌표 (x,y)의 값 x와 y를 공백을 사이에 두고 출력한다.
예제 입력 1 복사
6 4
4 1
8
예제 출력 1 복사
0 1
예제 입력 2 복사
6 4
5 3
4
예제 출력 2 복사
3 1
코드 1
fun main() {
val (W, H) = readln().split(" ").map { it.toInt() }
val (P, Q) = readln().split(" ").map { it.toInt() }
val T = readln().toInt()
var timeX = T % (2 * W)
var currentX = P
var deltaX = 1
while (timeX > 0) {
if (currentX == W) deltaX = -1
else if (currentX == 0) deltaX = 1
currentX += deltaX
timeX--
}
var timeY = T % (2 * H)
var currentY = Q
var deltaY = 1
while (timeY > 0) {
if (currentY == H) deltaY = -1
else if (currentY == 0) deltaY = 1
currentY += deltaY
timeY--
}
print("$currentX $currentY")
}
코드 2
fun main() {
val (W, H) = readln().split(" ").map { it.toInt() }
val (P, Q) = readln().split(" ").map { it.toInt() }
val T = readln().toInt()
var currentX = (T + P) % (2 * W)
var currentY = (T + Q) % (2 * H)
if (currentX > W) currentX = 2 * W - currentX
if (currentY > H) currentY = 2 * H - currentY
print("$currentX $currentY")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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